로고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김우진 기자 | 기사입력 2022/09/19 [18:08]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김우진 기자 | 입력 : 2022/09/19 [18:08]

▲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순으로 나타났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8월 19일부터 9월 19일까지 139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907,808개를 분석해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77,272,436개와 비교하면 17.3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9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HLB, 한미약품, SK바이오팜, 유한양행, 일동제약, 박셀바이오, 셀트리온제약, 신풍제약, 녹십자, 대웅제약, 한미사이언스, 대웅, 종근당, 동국제약, 에스티팜, 현대약품, HLB생명과학, 보령제약, HK이노엔, 경남제약, 동화약품, 삼일제약, HLB제약, 대원제약, 코오롱생명과학, 뉴트리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274 소통지수 556,491 커뮤니티지수 340,525 시장지수ㅠ11,550,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94,07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350,296과 비교하면 22.36% 하락했다.

 

2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206,267 소통지수 271,442 커뮤니티지수 229,978 시장지수 4,957,2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64,96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745,583과 비교하면 35.22% 하락했다.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26,806 소통지수 506,876 커뮤니티지수 467,211 시장지수 1,577,0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7,97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077,596과 비교하면 19.61% 하락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847 소통지수 157,877 커뮤니티지수 171,139 시장지수 2,155,0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8,89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312,842와 비교하면 19.14% 하락했다.​

 

5위 HLB 브랜드는 참여지수 574,705 소통지수 186,679 커뮤니티지수 287,857 시장지수 908,5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57,79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707,835와 비교하면 14.64%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2022년 9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77,272,436개와 비교하면 17.3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8.82% 하락, 브랜드 소통 5.71% 하락, 브랜드 확산 12.05% 하락, 브랜드 시장 13.12%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초이스팜 김우진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